SNE 리서치에 따르면, 2035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약 815조 전망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은 꾸준한 성장 예상
→ 예상 판매 대수 약 8천마나대 (전체 판매 예상 차량 대비 17%수준)
FORD, GM, Toyota 등 전통의 자동차 제조 OEM은 전기차 분야에서 '25년 이후 두곽을 나타낼 것으로 보임
전기차의 배터리 기술의 변화는 배터리 자체의 기술력의 개선보다는 배터리 구조 최적화로 "공간 활용 극대화"를 통한 효율 향상 방향으로 이루어져가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기존의 셀모듈팩 (Cell Module Pack) 구조에서 셀투팩 (Cell To Pack) 또는 셀투샤시 (Cell To Chassis)로의 변화이다.
셀투팩의 구조 변화만으로 배터리팩/셀팩킹 비용 절감이 가능한데 셀투팩으로의 전환 시 15% 인하 가능하다. (현재 배터리팩 제작 비용은 셀 가격 대비 3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대표적인 CTC인 테슬라의 경우 부품 약 370개, 무게 10% 감소, 주행 거리 14%증가, GWh당 투자비 55% 감소, 바닥 면적 35% 감소 달성 (4680 배터리)
자동차 OEM이 아닌 배터리사의 경우는 새로운 물질과 구조를 적용한 신배터리의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게 잘 알려진 전고체 배터리 (Solid State Battery) 인데, 양산이 불확실한 상태이고 양산 목표까지도 꽤 오랜 시간이 남아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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