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표준? 을 제시하고 있는 테슬라의 배터리 구조를 보면 기존 1세대 2170 배터리는 모듈의 배치구조로 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다 (좌측)
다만, 2세대라고 할수 있는 4680 배터리셀이 적용된 팩을 보면 CTP로 구성이 되어 (하나의 커다란 팩) 있다.
TESLA의 발표이긴 하지만 4680을 적용함으로써 부품 절감 (370여개) 무게 10%감소, 주행거리 증가, 투자비 55%감소, 면적 감소 35%등 현 2170 배터리를 왜 쓰나 싶을 정도의 효과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추가로, 배터리의 효율을 낮추는 가장 큰 요인은 '열' 인데, 테슬라의 경우는 SNAKE로 불리우는 수냉 관을 셀 사이사이 S 자 형태로 삽입하여 효과적인 열관리를 하고 있다.
BYD의 CTP와 유사하게 BMS는 배터리의 옆면 (CTP 옆면)에 부작되어 있는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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