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용 배터리 가격 하락 전망

 


전기차용 배터리 가격 하락 전망


 

비싸서 접근이 힘든 전기차에 희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평균 가격이 24년에 들어서면서 

KWh당 115달러로 20% 하락 했음

 

이는 2017년 이후로 가장 큰 폭의 가격 하락이고 26년에 KWh당 100달러로 추가 하락이 예상 되는 상황이다. 

 

 

전기차 배터리 팩 기준으로 KWh 당 115달러의 가치는 BloombergNEF의 배터리 연간 분석자료에서 나왔으며

 

115달러 / KWh로 환산 한다면,

75kWh 배터리 : 8,625달러

50kWh 배터리 : 5,750달러

 

2026년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동등 가격 예상

 

현 수준으로 배터리팩 가격이 진행 된다면, 2026년에는 kWh 당 100달러 이하로 떨어지고

2030년에는 kWh 당 69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 되고 있다. 

 

이 예상대로 진행 된다면, 26년 부터는 전기차 가격과

기존 내연기관차량의 가격이 거의 동등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 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추가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LFP 배터리가 더욱 강세를 보일 전망이어서

사실상의 배터리 및 전기차 가격인하는 급속도를 낼것으로 예상 된다. 

2024년 중국의 자동차 배터리는 1.2TkWh 로 글로벌 수요의 92%에 해당하는

배터리셀을 생산했고 이는 공급 과잉으로 배터리 가격의 하락을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LFP 배터리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반복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전기를 담을 수 있는 에너지 용기로 리튬 계열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고 리튬 계열 배터리는 리튬 이온, 리튬 인산철, 리튬 폴리머 세 종류가 있으며 이를 통칭하여 리튬 2차전지라고 합니다.

리튬 인산철(LiFePO4)은 다른 리튬이온전지 (폴리머 포함) 등과 비교시 발열성이 없어, 가연성 또는 폭발 등을 일으키지 않음으로써 안전성이 탁월합니다. 또한 직류 측 입력 변동이 작아서 PCS 설계가 용이하고 ESS 절연전압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온도특성이 매우 좋아 자체 발열이 거의 없어서 주위 온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NCM 배터리

양극재로 수산화 리튬(LiOH)과 다종의 전이 금속(니켈, 코발트, 망간 등)으로 구성된 산화 화합물을 사용하는 배터리. 니켈이 용량 특성, 코발트가 수명 특성, 망간이 안정성, 알루미늄은 출력 특성 향상을 담당한다고 보면 된다. 약자는 Li-NMC 혹은 LNMC(lithium nickel manganese cobalt oxide; 산화 코발트 망간 니켈 리튬) 혹은 리튬의 L을 생략하고 NMC. 에너지 용량과 출력면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현재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삼원계 양극 활물질 중 하나이다. 전이 금속들의 몰 분율에 따라 NCM333/622/811 등으로 불리며 니켈의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계속해서 상용화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대한민국의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그리고 CATL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양극재가 바로 이것이다. 단점은 코발트와 니켈 자체의 원가 때문에 가격이 높은 편. 한편으로 파라시스 배터리가 이 계열 배터리인 것으로 알려졌. NCA(lithim nickel cobalt aluminum oxide; 산화 니켈 코발트 알미늄 리튬)의 경우 NCM 이상으로 밀도를 높일 수 있고 망간보다도 저렴한 알루미늄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약간 낮지만, 굉장히 불안정하다. 일본의 파나소닉, 대한민국의 삼성SDI에서 밀고 있는 양극재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이 둘을 같이 사용하는 NCMA도 계속 개발 중에 있으며, 이외에도 고망간 NCM 등의 방향으로 연구 개발 및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NMC 배터리의 이론적인 충방전 수명은 2000 사이클이지만 1000 사이클을 실행하면 용량이 빠르게 줄어들어 60%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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