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영양제 복용 시간 및 방법

알쏭달쏭 영양제 복용 시간 및 방법

 

 

건강 관리에 관심이 커지면서 다양한 영양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다양한 영양제를 접하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면서도 "이렇게 많은 영양제를 같이 먹어도 될까?", "언제 먹어야 괜찮을까?" 라는 생각이 들곤한다. 

 

언제 먹는게 가장 이상적일까??

 

비타민 B군

복용 시간 : 아침 식사 30분 전

- 비타민B군은 식전에 복용했을 때 흡수가 잘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식후에 복용해도 괜찮아요. 비타민B는 만성 무기력증과 피로감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활력이 필요한 오전 식전 또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단, 저녁에 비타민B를 복용하면 수면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밤에는 반드시 복용을 피해 주세요.

 

비타민 C

복용 시간 : 아침 식사 중이나 식후

- 공복에 먹으면 속 쓰림 유발 가능성

 

종합비타민

복용 시간 : 식후 15분 이내

- 비타민 A, D, E 등 다양한 지용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 속 지방과 함께 섭취해야 흡수 효과를 높일 수 있음

- 비타민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과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으로 나누어지는데 비타민A, D, E, K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돼요.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잘 녹기 때문에 지방이 많이 들어간 식사 후 복용하면 흡수가 잘될 수 있어요. 비타민D는 저녁에 복용하면 수면에 도움 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저해해 잠을 설치게 할 수 있으니 꼭 피해 주세요.

 

 

유산균 

복용 시간 : 기상 직후

- 위산의 양이 가장 적은 기상 직후에 유산균을 섭취하면 살아있는 균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음

- 유산균은 일반적으로 아침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지만, 유산균의 종류와 제품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공복에 복용했을 때 복부 불편감이 있다면 식후 또는 잠들기 전에 섭취해도 괜찮은 영양제로 알려져 있어요

 

오메가3

복용 시간 : 점심, 저녁 식후

- 지용성 성분으로 식전에 먹는 것보다 식후에 먹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음

- 중성지방 감소와 혈액 순환 개선, 뇌 건강, 눈 건강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 오메가3는 지방이 많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식사 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특히, 점심 식사 때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위산 역류로 인한 수면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밤에 오메가3를 복용하면 소화불량, 속 쓰림과 같은 위산 역류 증상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꼭 피해주세요.

 

칼슘과 마그네슘

복용 시간 : 식후

- 위산의 분비가 많은 상황에서 흡수가 더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 마그네슘은 혈관에서 칼슘의 석회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복용하기 좋은 영양제인데요. 천연 진정제라 불릴 만큼 긴장된 몸의 이완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저녁 식사 후 또는 잠들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 칼슘 또한 뼈 건강, 근육 신경의 안정을 도와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저녁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단, 마그네슘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1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섭취해 주세요.

 

철분제 

복용 시간 : 공복

- 철분제는 종류에 따라 섭취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복용 중인 철분제에 기재된 복용시간을 따라주는 것이 가장 좋아요. 일반적으로는 음식물이 위에 남아있을 때 철분제를 복용하게 되면 흡수율이 감소할 수 있어,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공복에 복용했을 때 복부 불편감이 있다면 식후에 복용해도 괜찮아요.

 

 

함께 먹어도 될까??

 

유산균 + 영양제 : ×

- 프로바이오틱스가 주성분인 유산균 제제는 다른 비타민과 복용하면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멀티비타민 + 철분제  : ×

- 멀티비타민에 함유된 칼슘과 무기질은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 할 수 있다. 

- 비타민 C는 체내 철분 흡수를 도울 수 있으므로 비타민 C 단일 성분 영양제와 철분을 함께 먹는것은 괜찮다.

- 철분제를 먹기 전후 1시간 내에는 커피와 녹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2024.11.27 - [유익한 정보] - 인천 소상공인 반값택배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