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알뜰폰 요금제 (최저 요금제 찾기)

 
 

알뜰폰이란? 현황 및 장단점

알뜰폰은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의 홍보용어(애칭) 입니다.

기존 이동통신사사업자(SKT, KT, LGU+)로부터 이동통신망을 임대하여 통신 이용자에게 자체 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재판매하는 서비스입니다.

알뜰폰의 공식 명칭인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를 영어로는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라고 하는데,

이는 기존 통신사업자(SK, KT, LGU+)를 지칭하는 MNO(Mobile Network operator)에 가상이라는 뜻의 ‘virtual’을 추가한 명칭입니다.

즉,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알뜰폰 사업자는 자체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통신망은 없지만 MNO 사업자로부터 음성, 문자, 데이터를 구매하여, 통신 이용자에게 재판매합니다.

 

알뜰폰은 앞서 언급했듯이 기존 통신사업자가 소유하고 있는 통신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 및 데이터 속도는 이통 3사와 동일하지만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 알뜰폰 통신비가 기존 통신사업자에 비해서 저렴한 이유는 기존 통신사업자와 달리 통신망 유지비용, 대리점 운영비용 등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금액의 통신서비스를 원하는 분들께는 알뜰폰이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알뜰폰이 생겨난 배경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예전부터 KT, SKT, LGU+ 3사의 과점에 따라, 다른 나라에 비해 경쟁이 부족하고 통신비가 비싸다는 의견들이 많이 존재했습니다.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 시장의 경쟁활성화와 국민의 통신비 부담완화를 위해 2010년 9월 이동통신 재판매(MVNO) 제도를 도입하였고,

2012년 3월에는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자의 초기 시장안착 지원을 위해 ‘이동통신 재판매(MVNO) 서비스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발표 및 진행하였습니다.

단말기 수급환경 개선, 재판매 제공서비스 확대, 와이파이망 도매제공 등 재판매 사업 환경 측면의 개선과 유심카드 이동 확대와 번호이동 제도 개선 등

재판매 서비스 이용환경 측면의 개선이 주요 목표였으며,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쉽게 알리기 위해서 ‘알뜰폰’이라는 홍보용어(애칭)와 브랜드 캐릭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알뜰폰은 앞서 언급했듯이 기존 통신사업자가 소유하고 있는 통신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 및 데이터 속도는 이통 3사와 동일하지만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 알뜰폰 통신비가 기존 통신사업자에 비해서 저렴한 이유는 기존 통신사업자와 달리 통신망 유지비용, 대리점 운영비용 등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금액의 통신서비스를 원하는 분들께는 알뜰폰이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9월 알뜰폰 요금제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클릭(알뜰폰 요금제 찾기)하거나 아래 표의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