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축제 행주산성에서 즐기는 야행

고양시 축제 행주산성에서 즐기는 야행

 

국가유산 고양 행주산성에서 즐기는 다섯가지 야행(夜行) 이야기

 

주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내동 산26-1

일시 : 2025. 4. 11. ~ 4. 27. (17일간)

매일 저녁6시~밤10시까지 (밤9시 입장마감)
① 꽃 피는 행주 산성음악회, 야설(夜設)
② 예정된 승리 행주대첩 달빛여행, 야로(夜路)
③ 역사와 문화를 담은 체험프로그램, 야사(夜史)
④ 상가 공동프로모션 꽃피는 행주 스탬프, 야시(夜市)
⑤ 12시간의 전쟁, 빛나는 행주, 야경(夜景)

 

행주 산성은?

 

1963년 1월 21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면적은 347,670㎡이다. 정확한 축성연대와 목적은 알 수 없으며, 임진왜란 때 장군 권율(權慄)이 대첩을 이룬 싸움터이다.

1592년(선조 25) 7월 8일 이치(梨峙)에서 왜적을 격멸한 권율은, 12월 수원 독산성(禿山城)에서 다시 적을 물리친 뒤 서울 수복작전을 개시, 조방장(助防將) 조경(趙儆)과 승장 처영(處英) 등 정병 2,300명을 거느리고 한강을 건너 행주 덕양산(德陽山)에 진을 치고 서울 수복을 노렸다. 이때 왜군 총수 우키타 히데이에[宇喜多秀家]는 고니시 유키나가[小西行長], 이시다 미쓰나리[石田三成], 구로다 나가마사[黑田長政] 등의 부하 장성을 거느리고 3만여 병력으로 공격해왔다. 권율은 이들을 처절한 접전 끝에 크게 무찔렀다.

지금 산허리에 목책(木柵) 자리가 남아 있고, 삼국시대의 토기 조각이 출토되는 것을 보면 임진왜란 이전에도 중요한 군사기지였음을 알 수 있다. 1603년(선조 36)에 세운 행주대첩비와 1963년에 다시 세운 대첩비가 있으며, 1970년 권율의 사당인 충장사(忠莊祠)를 다시 짓고 정자와 문을 세웠다.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이번 축제는?

 

축제 기간 매일 오후 6시30분부터 9시30분까지 10분 간격으로 미디어파사드 쇼가 펼쳐져 행주산성 정상 충의정을 다채로운 조명으로 화려하게 물들인다. 고양시 명소에서 꽃들이 피어나는 모습으로 행주대첩에서 승리한 행주산성을 표현한다. 매주 금, 토, 일요일 오후 7시30분에는 인기 유튜버 ‘가야금 예지’의 연주가 마련된다.

야간 조명과 12개 포토존이 있는 ‘야경(夜景)’도 일품이다. 대첩문 입구부터 정상 행주대첩비에 이르기까지 곳곳의 역사를 글과 그림, 빛 등으로 다양하게 재현한다.

 



권율 장군 동상에는 관군·승병·의병·부녀자까지 힘을 모아 왜군을 물리친 이야기를 담았고, 토성에는 조방장 조경이 세운 목책과 재주머니를 던지며 싸웠던 승병들을 소개한다. 대첩 기념관 앞에는 조선 최초의 시한폭탄 비격진천뢰가 영상으로 소개된다. 충훈정 가는 길에는 의병장 김천일과 조선 시대 최고의 무기 ‘각궁’ 이야기를 빛 조명으로 만날 수 있다. 

 

올해 행사에서는 행주산성 주변 음식점과 카페 등 상가와 함께하는 ‘야시(夜市)’ 공동 프로모션을 더욱 확대한다. 올해는 총 43개 업체가 참여하며 지난 2023년 27곳에 비해 약 59% 이상 증가해 지역 상권 활성화와 방문객 만족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해당 상가에 방문하면 할인 또는 웰컴 음료를 제공하고, 당일 영수증(3만 원 이상)을 지참한 관람객에게는 대첩문 광장에 있는 운영 본부에서 LED 장미꽃 한 송이를 제공한다. 또 올해는 빈 접시 캠페인과 다회용기 사용 등 기후대응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20곳이 넘는 업체들이 동참 의사를 밝혔다.

 

2025.03.14 - [유익한 정보] - 2025년 새로워진 출산·양육 지원 정책

 

2025년 새로워진 출산·양육 지원 정책

2025년 새로워진 출산·양육 지원 정책출산 후 산모와 아이를 위한 의료 및 건강관리 지원부터 신생아부터 초등생까지, 각 가정에 맞는 돌봄 지원으로 양육 부담을 완화하기 위

j-early.tistory.com